올해 벼 재배면적 6,595ha 감축…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논 타작물 재배사업 신청․접수

 

 


경상북도는 16일 정부의 쌀 수급안정을 위한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 감축계획에 따라 올해 벼 재배면적을 6,595ha(전국 5만ha의 13.2%) 감축한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16일 경북 농업인회관에서 시․군 담당 과장, 담당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쌀 생산조정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전한영 식량정책과장의 ‘2018년 논 타작물 재배지원 사업 추진방향 설명’에 이어 경북도 백승모 사무관의 ‘2018년 논 타작물 재배지원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한 뒤,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사업신청 희망 농업인은 오는 22일부터 2월 28일까지 읍․면․동사무소 및 마을대표 농가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한 후 마을대표의 확인날인 또는 서명을 받아 농지소재지의 읍․면․동사무소에 접수하면 된다.


사업대상은 ‘17년산 쌀 변동직불금 수령 농지를 중심으로 하되, ‘17년 논 타작물 전환 농가도 이번 지원대상에 포함된다.


지원단가는 조사료 400만원/ha, 일반․풋거름작물 340만원/ha, 두류 280만원/ha로 차등 지급, 일부 작물 편중재배를 완화시켜 수급안정을 기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12월 12일 도 농업인회관에서 공무원, 유관기관,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등 300여명을 대상으로 쌀 생산조정제 설명회를 한차례 개최한 바 있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논 타 작물 재배지원 사업은 쌀 수급을 안정화하는 동시에 타작물 재배로 식량자급률을 제고하는 사업으로 정부에서 적극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전 행정력을 총동원 할 계획”이라며 관계공무원, 농업인 및 농업인단체 등에서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