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중단 없는 규제개혁 추진

4차 산업과 일자리 창출분야 규제개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대구시는 중단없는 규제개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 대구시는 중단없는 규제개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2018년 행정안전부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규제개혁분야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또, 규제개혁 추진역량 강화, 지역투자 기반조성, 자치법규 정비, 중앙부처 법령개선 등 4개 분야 모두 ‘가’ 등급으로 최고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올해는 첨단의료, IoT 등 4차 산업과 일자리 창출분야 규제개혁에 집중하여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비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신성장 동력을 확대하기 위해 낙동강 국가하천부지내 드론 시험비행장을 조성할 계획이며, 장기이식 범위를 손·팔까지 확대한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했다. 또한, 폐 인체지방을 활용한 의약품 개발 허용 및 뇌연구 활성화를 위한 뇌조직의 제3자 제공이 가능하도록 ‘시체해부 및 보존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기로 했다.


국가 균형발전 분야에서는 개발제한구역 내에 택시공동차고지 설치 제한 규제를 개선하고, 공공기관이 개발제한구역 내에 야영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제한구역법 시행령’을 하반기 내에 개정하기로 했다.


지역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식품접객업자의 직업소개사업 겸업금지 규제를 완화했고,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한옥체험업의 이중규제를 완화하여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전통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기업활동에 애로가 되고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발로 뛰어 끝까지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을 때까지 중단 없는 규제개혁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미래비전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며, 대구 재창조에 장애가 되는 각종 규제개혁에 시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영천시. 별빛나이트투어상품 중 일반투어 마무리

‘별빛축제투어’, ‘호국투어’, ‘영천5일장 투어’ 등 운영 예정

 

 

영천시는 4월부터 시작한 '별빛나이트투어'중 일반투어를 마무리했다. (사진=영천시 제공)
▲ 영천시는 4월부터 시작한 '별빛나이트투어'중 일반투어를 마무리했다. (사진=영천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지난 28일(토) 보현산 자락 밑 별빛테마마을 야외공연장에서 영천의 대표적 관광투어인 ‘별빛나이트투어’ 상품 중 일반투어를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영천별빛나이트투어는 지난 4월부터 매월 둘째, 넷째 토요일 총 7회 1,002명이 참여했다.


영천의 대표관광지 영천전투메모리얼파크체험권, 보현산천문과학관 등을 관람하고 승마체험, 서바이벌체험, 천염염색체험과 함께 계절별 농촌체험까지 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야간에는 보현산천문과학관으로 이동해 야간프로그램인 레크리에이션, 마술쇼, 별자리를 관찰하며 영천의 아름다운 밤하늘을 즐길 수 있었고, 특히 별빛펜션 이용자들이 함께해 흥을 한층 더 북돋아 주었다.


한편 영천시는 보현산별빛축제(10월 7일 ~ 10월 9일)와 연계한 ‘별빛축제투어’와 육군3사관학교, 영천국립호국원과 연계한 ‘호국투어’를 11월에 진행하며, 9월부터는 ‘영천5일장 투어’도 새롭게 운영할 계획에 있다.


유해복 관광진흥과장은 “별빛나이트투어에 많은 관심과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일반투어는 끝났지만, 별빛축제투어와 호국투어가 아직 남아있기 때문에 아쉬워하지 말고 꼭 참가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영천향교에서 선비를 만나다.

영천향교. 고택숙박체험 프로그램 실시

 

 

영천향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고택숙박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영천시 제공)
▲ 영천향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고택숙박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영천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영천향교(전교 김달헌)는 지난 28일(토), 29일(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천향교 고택숙박체험을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문화재청 공모사업 ‘향교‧서원문화재활용사업’에 선정된 ‘영천향교에서 선비를 만나다’ 프로그램의 하나로 영천향교 고택숙박체험이 입소문을 타고 관내를 넘어 인근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영천향교 고택숙박체험은 입교식, 향교 투어, 천연염색, 한궁(韓弓), 다도체험, 전통놀이인 굴렁쇠, 딱지치기, 투호, 제기차기와 인성예절교육, 밥상머리교육 등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천에서 온 김순선 주부는 “인터넷을 우연히 검색하다 영천향교 고택숙박체험 기사와 영천향교 카페를 보고 바로 신청해 고택숙박체험의 행운을 얻은 것 같다.”며 “아이와 함께 너무 좋은 시간을 가진 것 같아 다음에 다시 오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김달헌 전교는 “영천향교의 문을 활짝 연 후에 많은 시민들과 학생들이 찾아줘 기쁘다.”며 “앞으로 뜻 깊으면서 즐거움을 주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영천과 영천향교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동구청. 지하철 출입구 10m이내 금연구역 지정

3개월 계도기간 거쳐 11월부터 단속 예정

 

동구보건소는 관내 지하철역 출입구 10m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동구청 제공)
▲ 동구보건소는 관내 지하철역 출입구 10m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동구청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동구청(청장 배기철)은 8월 1일(수)부터 관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로부터 10m 이내의 지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10월 31일(수)까지 3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11월 1일(목)부터는 금연구역내 흡연자에게 2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지하철역 출입구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은 대구에서는 처음으로 지하철역 주변에서 발생하는 간접흡연피해를 줄이고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만드는 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주부터 동구보건소에서는 지하철역 출입구 주변 상가를 방문하여 홍보물을 나누어 주고 상가에 홍보물을 비치하여 방문 고객에게 금연구역 지정을 홍보하고 있으며, 27일(금)에는 지역대학 금연서포터즈와 연계하여 아양교역에서 금연구역지정 홍보캠페인을 실시했다.


버스정류소 일부에 대해서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구민 및 동구 방문객이 흡연피해로 고통 받지 않도록 깨끗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강태경 동구보건소 소장은 “동구보건소에서는 흡연피해로부터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양한 금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효성 있는 금연정책을 펴 나갈 것이며, 주민의 적극적인 협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경산시청소년문화의집. 이야기가 있는 한국사프로그램 운영

청소년들에게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

 

 

경산시 청소년문화의 집에서 우리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인 '이야기가 있는 한국사'를 운영했다. (사진=경산시 제공)
▲ 경산시 청소년문화의 집에서 우리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인 '이야기가 있는 한국사'를 운영했다. (사진=경산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경산시 청소년문화의 집에서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총 12회) 2018년 우리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 ‘이야기가 있는 한국사’를 운영했다고 31일 밝혔다.


선조들의 살아온 이야기를 통해서 나의 뿌리를 알아가는 것은 물론, 우리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고, 미래를 예측하며, 올바르고 지혜로운 청소년으로의 성장을 돕고자 진행됐다.


또한, 자칫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역사 수업을 다양한 매체와 북아트를 활용하여 쉽고 즐겁게 습득할 수 있어서, 아이들의 호응도도 학부모들의 만족도도 높은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한국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에 엄마가 ‘이야기가 있는 한국사’를 권했을 때, 정말하기 싫었는데, 조선 27대 왕을 노래로 부르며 외우고, 그 당시의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 북을 직접 만들어보니, 재미도 있었고 역사가 보다 쉽게 이해되었다. 이렇게 재미있는 역사 수업이라면 또 참여하고 싶다.”며 소감을 밝혔다.


박순옥 경산시 가족정책과 과장은 “과거를 알아야 현재를 살 수 있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며 “우리의 꿈과 미래인 청소년들에게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경산시에서는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영천시. 물가안정, 에너지절약 합동 캠페인 실시

상거래질서 확립과 지역물가 안정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영천시는 31일 물가안정과 에너지절약 합동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영천시 제공)
▲ 영천시는 31일 물가안정과 에너지절약 합동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영천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31일(화) 여름 성수기 휴가철을 맞이해 주요관광지와 상점가에서 물가안정과 에너지절약 합동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착한가격업소 회원, 물가모니터요원 등 30여명이 참여해 40도가 넘는 기록적인 폭염에도 영천을 찾은 관광객과 시민을 위해 휴가철 바가지요금, 담합행위 등 불공정행위 근절을 통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급증하는 전력사용에 상점과 시민의 에너지절약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캠페인 참가자들은 관광지와 상가를 돌며 홍보물품을 나눠주며 소비자피해 예방 협조를 요청하고 물가안정과 에너지 절약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캠페인 후에 가진 착한가격업소 간담회에서는 물가안정책임관이 참석해 착한가격업소 회원, 실무자들과 함께 하반기 지원방향, 건의사항, 활성화 방안에 대해 얘기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상거래질서 확립과 지역물가 안정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시민들도 에너지 절감과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로 물가안정에 동참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연일 이어지는 폭염에 지친 시민들이 편히 쉴 수 있고 다시 찾고 싶은 영천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 국비확보 및 지역현안 해결에 총력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대구시는 31일 국비확보와 지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지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 대구시는 31일 국비확보와 지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가지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31일(화) 오전 8시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2019년도 주요 사업에 대한 국비확보와 ‘대구・경북 관문공항 건설’, ‘취수원 이전’, ‘물산업 진흥’, ‘대구 산업선 철도 건설을 비롯한 예타조사대상사업’ 등 주요 시정현안을 논의했다.


민선7기 출범 후 처음으로 여・야 지역 정치권이 한 자리에 모인  자리에서 국비예산사업 중에서 전략적 대응을 통해 꼭 확보해야 할 사업들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주요 시정현안으로는 ‘대구・경북 관문공항 건설’, 대구 취수원 낙동강 구미공단 상류 이전’, ‘한국물기술인증원 유치’에 대한 현황을 설명하고,  특히, ‘대구 산업선 철도 건설사업’, ‘조야~동명 광역도로 건설사업’의 예타조사 통과와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의 예타대상사업 선정에도 힘을 모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지역 국회의원 12명과 대구시에서는 권영진 시장을 비롯하여 김승수 행정부시장, 실·국장 등 주요 간부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예산정책협의회는 내년도 예산심의 일정에 맞추어 지역 국회의원들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한 푼의 국비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민선7기 출범 후 처음으로 마련한 자리”라며,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은 앞으로도 수시로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소통・협력하는 모습을 통해 시민들께 희망과 믿음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 시내버스 정류소에 쿨링포그 설치

동대구역 버스정류소 외 4개 정류소에 추가 설치

 

 

동대구역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쿨링포그. (사진=대구시 제공)
▲ 동대구역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쿨링포그.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계속되는 폭염에 대비 대중교통 전용지구 주변 정류소 4개소에 쿨링포그 시스템을 8월 한 달간 운영할 계획이다.


‘쿨링포그(cooling fog)’는 수도관과 노즐을 설치한 뒤 인공안개처럼 물을 분사하는 장치로, 대구시는 현재 가동 중인 동대구역 버스정류소 2개소 외에 시내버스 이용 인원이 많은 4개 정류소에 쿨링포그를 우선 설치하고 추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월 이용인원이 12만 명이 넘고 노선수가 10개 이상인 중구 동성로 일대 대중교통 전용지구 주변 시내버스정류소 4개소(약령시 앞ㆍ건너, 2.28기념 중앙공원 앞ㆍ건너1)에 설치 할 예정이다. 


김종근 대구시 건설교통국장은 “기록적인 폭염에 대비하여 대구시는 향후 주요 이용승객이 많은 시내버스정류소 주요 지점에 쿨링포그를 추가로 설치하고, 시내버스 내 쾌적한 냉방상태를 유지를 위한 냉방장비 점검 등 시내버스 이용객의 무더위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우즈베키스탄. 대구 교육 벤치마킹

대구 교육청의 우수한 재정 시스템 소개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8월 1일 우즈베키스탄 나비로프 아타벡(NAVIROV Atabek) 국민교육부 차관 등 교육대표단이 대구 교육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번 우즈베키스탄 교육대표단은 국민교육부(Ministry of Public Education)와 재무부(Ministry of Finance) 소속 교육재정 및 집행 책임관으로 구성되었으며, 우리교육청의 효율적인 교육재정 운영에 관한 우수 시스템을 배우기 위해 방문한다.


오전에는 업무 설명회를 통해 우리교육청 효율적인 재정 지출 시스템을 소개하고 교육재정 지방분권화, 공교육 자산 운영, 조달 과정의 투명성 확보, 보수 책정 매커니즘 관련 정책 등 우리교육청 우수 정책에 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오후에는 동신초(교장 김영옥)를 방문하여 학교재정운영시스템 참관 및 우수사례 수집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방문단의 방문이 대구의 우수 교육재정 시스템이 중앙아시아에 소개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아울러 우리지역 유‧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40여명의 우즈베키스탄 출신 다문화 학생들의 자긍심 함양에도 긍정적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 중국 창사시와 우호협력도시 체결

창사시 인구 800만 중국내 20대 성장도시중 하나

 

 

대구시는 31일 대구시청에서 중국 창사시와 우호협력도시 체결식을 가졌다. 왼쪽에서 다섯번째 류밍리 창사시 부시장, 여섯번째 류준하 대구시 국제관계대사. (사진=대구시 제공)
▲ 대구시는 31일 대구시청에서 중국 창사시와 우호협력도시 체결식을 가졌다. 왼쪽에서 다섯번째 류밍리 창사시 부시장, 여섯번째 류준하 대구시 국제관계대사.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31일(화) 시청에서  중국 창사시 류밍리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과 우호협력도시 체결식을 가졌다.


2017년 동아시아 문화도시로 선정된 중국 창사와 대구는 지난 1년간 양 도시의 특화된 문화콘텐츠로 활발한 교류를 해왔으며, 서로의 발전을 위해 경제산업, 관광, 교육 등의 전반으로 확대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돼 왔다.


창사시는 중국 후난성(湖南省)의 성도이자 인구 800만의 도시로, 한국에서는 일반 관광객들이 ‘장가계’로 가기 위한 교통의 요지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동아시아문화도시’ 교류행사로 13차례 상호 왕래하였으며 이러한 교류를 계기로 양 도시가 협력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상호 검토하여 이번에 우호협력도시 관계를 체결하게 되었다.


창사시는 2005년부터 한국, 싱가포르, 일본, 미국 등으로부터 하이테크 및 제조업 분야 해외투자를 대거 유치해 글로벌 500대 기업 중 149개사가 진출해 있는 중국내 20대 성장도시 중 하나이며, 현재 세계 30개국 49개 도시와 자매우호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대구시는 창사시와 이번 우호협력도시 체결을 통해 기계 및 자동차부품, 바이오(제약)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기대하고 있으며, 사드 문제로 한·중관계가 소원해진 가운데 이룬 교류 성과로써 양국의 분위기가 우호적 관계로 변화하는 선행지표로 보여진다.


류준하 대구시 국제관계대사는 “창사시는 현대 중국을 만든 핵심인물들이 활동한 거점지역이며 한국임시정부청사가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미루어 볼 때 혁신과 개방성이 큰 도시이며, 이번 우호협력 체결로 양 도시의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져 장기적으로 양 도시 발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