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권 수성구청장. 올해 마지막 아파트 현장소통실진행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듣고, 적극적인 문제해결 의지 표현

수성구 찾아가는 아파트 현장소통실 주민과 대화 하는 김대권 수성구청장 모습. (사진=수성구청 제공)
▲ 수성구 찾아가는 아파트 현장소통실 주민과 대화 하는 김대권 수성구청장 모습. (사진=수성구청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 수성구청 (청장 김대권)은 김대권 수성구청장의 세 번째이자 올해 마지막 아파트 현장소통실이 30일(화) 저녁 7시 30분 수성롯데캐슬 더 퍼스트에서 진행됐다고 31일 밝혔다.

 

제법 쌀쌀한 가을 날씨에도 불구하고 직장인을 비롯해 청년, 중장년층, 어르신 등 수성롯데캐슬 더 퍼스트, 수성태왕하이츠 리버뷰 및 인근 주민 150여명이 참여했다.

 

신천 산책로 시설, 교통환경 개선, 통학안전 등 생활에 밀접한 문제들에 대해 구청장에게 직접 이야기 하고 함께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의지가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이어졌다.

 

김대권 구청장은 주민들이 제안한 다양한 건의를 하나하나 직접 챙길 것을 약속했으며, “구정운영을 주민과 함께 만들어 갈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며 적극적인 문제해결 의지를 표현했다.

 

앞으로 주민과 대화를 위한 ‘아파트 현장소통실’은 겨울을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오면 계속될 예정이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경중기청. 소상공인ㆍ자영업자 지원대책 설명회 개최

질의ㆍ응답 및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 가질 예정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ㆍ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한식)은 11월 6일(화) 오후 3시 대구ㆍ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3층 강당에서 소상공인ㆍ자영업자 지원대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는 대구ㆍ경북지역의 소상공인 담당 공무원,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와 고용노동부의 주요 대책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일자리안정자금 및 근로장려금 등의 지원확대, 카드수수료 및 세금감면 등 경영비용 부담 완화, 상가임대차보호법를 개정하여 안정적인 임차환경을 조성하는 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고, 소상공인ㆍ자영업자들과 질의ㆍ응답 및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김한식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대구·경북지역의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 지원 대책 설명회를 마련했으니, 많이 참석하셔서 실질적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라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교육청. 조직개편안 발표

대구교육 비전과 학교자율성 강화에 역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31일 대구 교육 비전과 학교자율성 강화에 역점을 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사진=대구시교육청 제공)
▲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31일 대구 교육 비전과 학교자율성 강화에 역점을 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사진=대구시교육청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대구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조직개편안을 31일(수) 발표했다.

 

이번 개편은 강교육감의 주요 공약사업인 학생 미래역량강화, 다품교육 실행 및 학교자율성 강화 추진을 위한 조직기반 마련과 증가하는 행정수요에 대비한 것이다.

 

우선, IB교육, 창의교육 등 미래교육과정 기획을 위해 교육과정과를 재편한 ‘미래교육과’를 신설하고, 과학, 수학, 정보 등의 창의융합교육을 위해 과학직업정보과를 재편한 ‘창의융합교육과’를 신설, 생활문화과(기존 학교생활문화과) 내 ‘교권보호 및 갈등조정센터’를 두고, ‘민주시민교육담당’을 신설한다.

 

학교 시설 업무 신속 지원을 위해 교육시설1과와 교육시설2과를 통합하여 1개과(교육시설과)로 축소하고, 교육지원청에 시설지원과(달성청:시설지원담당)를 신설한다. 학교급식실 안전‧보건관리 강화를 위해 교육복지과 내 ‘학교급식안전담당’을 신설하고, 정보보호강화 필요성 및 업무 증가에 따라 회계정보과(기존 행정회계과) 내 ‘정보보호담당’을 신설한다.

 

행정 지원 강화를 위해 기존 정책기획관, 교육안전담당관 및 행정회계과 내 조직관리담당, 교육공무직담당을 통합하여 정책지원국을 신설하고, 국 아래 3개 부서(기획조정과, 행정안전과, 예산법무과) 두어 대구교육 정책 기획·조정, 안전, 예산, 학교자율화 업무를 총괄한다. 기획조정과 내 학교자율담당을 신설하여 학교업무경감과 교원단체를 전담토록하고 불필요한 업무 축소·폐지와 제도 개선 및 교권 신장에 주력한다.

 

과학교육원은 현 과학 중심에서 과학, 수학, 정보 등 창의‧융합교육 중심 기관으로 개편하고, ‘대구창의융합교육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교육연구정보원은 미래교육 중장기 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 중심 기관으로 개편하고, ‘대구미래교육연구원’으로 명칭을 변경한다.

 

강은희 대구광역시 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은 ‛미래를 배운다. 함께 성장한다.’는 대구교육 비전에 맞추어 미래교육과 학교자율성 강화에 역점을 두면서, 조직의 안정성과 구성원들의 고충 해소도 함께 고려한 만큼, 앞으로 대구교육청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조직기반 위에서 교육공동체와 함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직개편 일정은 11월 14일까지 관련 조례 입법예고(시교육청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및 의견을 수렴하고, 11월 중순 법제심의, 12월 중순 시의회 심의를 거쳐 2019년 3월 1일 시행할 예정이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 우리 곁에 반가운 변화

시민과 함께하는 ‘2018대구혁신포럼’ 개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2018대구혁신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2018대구혁신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행정안전부 및 지역 공공기관과 함께 ‘시민과 함께하는 2018 대구혁신포럼’을 전국 최초로 개최했다.

 

10월 31일(수) 오전 11시 대구삼성창조캠퍼스 컨벤션홀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철 대구혁신포럼 추진위원장 및 지역주민, 시민단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문제를 시민들이 직접 발굴하고 참여와 협업 과정을 거쳐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소통의 장이 열렸다.

 

대구지역의 보다 나은 미래와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대구지역혁신포럼 실행선언문’ 발표에 이어,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2018 대한민국 사회혁신 대협약’ 체결로 대한민국 지역혁신의 개막을 알리고, 이어 다양한 분야의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주민들이 직접 발표 한 후 행사를 마무리한다.

 

'2018 대구혁신포럼'에서 '실행선언문 협약식'을 가지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 '2018 대구혁신포럼'에서 '실행선언문 협약식'을 가지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포럼행사 전날 1박 2일간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메이커톤((Make-A-Thon) : 메이킹(Ma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과정을 거친 후 포럼 당일 시민이 직접 프로젝트를 발표를 하게 되며, 시민평가단의 현장 투표로 지역 사회문제의 공감대를 이끌어 낸다.

 

김영철 대구혁신포럼 추진위원장은 “지역혁신포럼이 대구에서 가장 먼저 개최되어 자랑스럽기도 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협력과 연대의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것이 우리사회가 새로운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2018 대구혁신포럼'에서 '2018 대한민국 사회가치 대협약'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31일 '2018 대구혁신포럼'에서 '2018 대한민국 사회가치 대협약'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채보상운동을 비롯해 2·28민주운동, IMF 금모으기 운동 등 국가적인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일어선 뚝심과 의리의 고장 대구에서 대한민국 지역혁신의 첫발을 내딛고 있다.”며,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과 같이 국민들이 직접 나서 자신들의 문제를 정부와 함께 해결해 나갈 때 보다 효율적이고 만족도도 높아진다.”고 국민주권의 진정한 의미를 설명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정부와 지자체만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며 “지역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려는 전국 첫 시도인 만큼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혁신에 대한 의지가 결집되기를 기대한다.”고 영상으로 축사를 전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정의당. '영동형 비례대표제도입 촉구

현재 선거제도 전면적 개혁 불가피

 

대구의 5개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30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 대구의 5개정당과 시민사회단체가 30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의 5개 정당(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바른미래당, 정의당)과 시민사회단체(우리미래, 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가 30일(화) 오전10시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행 선거제도는 민심과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시민의 참정권을 제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지난 지방선거 대구 광역의원선거에서 자유한국당은 46.14%를 득표하고 전체의석의 83.33%인 25석을 차지해 53.86%의 시민들을 대변해 줄 목소리가 축소됐다는 것이다.

 

이에 득표한 만큼 의석수를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2020년 총선을 앞둔 지금이 선거법 개정의 적기이며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활동하는 12월까지가 골든타임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와 거대 양당은 정치개혁의 작은 밀알이 될 수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근간으로 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답할 것을 요구하고, 시대적 요구와 변화를 거부하는 세력에게는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전국 혹은 권역별 정당 득표율에 비례해 정당별 총 의석을 할당하고, 이후 정당별 총 의석수에서 지역구 의석수를 뺀 만큼을 비례대표 의석으로 할당하는 방식이다. 만약 한 권역의 전체 의석이 100석일 때 A정당이 권역 정당 득표율 50%를 얻는다면 이 정당은 총 50석의 의석을 얻는다. 이때 A정당이 권역에서 45명의 지역구 당선자를 낸다면 권역 단위 득표율을 통해 할당받은 50석 중 나머지 5석을 비례대표로 채울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소수 정당에 유리한 선거 제도로서 대형 정당은 오히려 의석을 잃을 수 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남구청. 주민자치 역량 강화

‘2018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개최

 

조재구 남구청장이 30일 주민자치의 활성화와 역량강화를 위해 '2018 주민자치위원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남구청 제공)
▲ 조재구 남구청장이 30일 주민자치의 활성화와 역량강화를 위해 '2018 주민자치위원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남구청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 남구청(청장 조재구)은 30일(화) 경주에서 ‘2018 주민자치위원 워크숍’ 을 개최하고,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를 참관했다.

 

남구청에 따르면 30일 경주 코오롱 호텔에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 등 120여명이 조재구 구청장의 ‘주민자치 활성화’ 특강을 듣고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고 한다.

 

또,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경주 화백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및 ‘전국주민 자치박람회’장을 찾아 전국 주민자치 우수사례 홍보 부스를 관람하며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주민자치 역량을 높였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우수사례로 선정된 주민자치 홍보부스 관람을 통해 우리 구, 우리 동 실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자체간 우수정책 정보 공유를 통해 주민 자치 활성화 및 역량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전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2625봉화군 춘양면 서벽리 사과농가에서, 사과 따기 봉사활동 실시

사진제공 국립백두대간수목원
▲ 사진제공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수목원관리원이 운영·관리하는 국립백두대간수목원(원장김용하) 직원들이 지역민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나눔실천 봉사 활동으로 훈훈한 온기를 전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농번기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30일 기관 소재지인 봉화군 춘양면 서벽2리 사과농가에서 사과 따기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일손돕기를 지원받은 농가는 최근 수술로 사과 수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날 수목원 직원들이 농장주를 대신해 사과 수확에 동참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이외에도 지역사회 상생을 위해 매월 노인복지관 자원봉사 및 헌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방문자센터에 로컬푸드마켓을 설치해 지역 특산물 판매 및 홍보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2633

한국식품연구원과 휴게소 음식개선 위한 상호협력 체계 구축

사진제공 한국도로공사
▲ 사진제공 한국도로공사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가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과 상호업무 협력 체계를 구축함에 따라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들의 식품위생 수준 향상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한국도로공사는 30일 오전 전북 완주 한국식품연구원 대회의실에서 한국식품연구원과 휴게소 음식 및 식품위생 수준 향상 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 기관 협약으로 ▶ 휴게소 효율화 식자재 개발 및 유통시스템 선진화 방안 구축 ▶ 휴게소에 적합한 식품위생 점검체계 개발 및 품질검사 기준 마련 ▶ 휴게소 음식 다양화를 위한 메뉴 컨설팅 및 개발 지원 ▶ 휴게소 식품안전 및 품질향상 등에 상호협력하게 됐다.

 

공사는 그동안 매년 휴게소별 대표음식인 EX-FOOD를 선정해 발표하는 등 휴게소 음식의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는 쌀, 김치 등 주요 식자재와 열린매장에 대한 품질관리 권고안을 마련하고, 식기 고급화, 밥맛 개선 및 찬류 다양화 등 부가서비스 개선을 통해 향상된 음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유일의 식품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과 실무추진단을 구성함으로써 휴게소 음식 및 위생 수준 향상을 위한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한국식품연구원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휴게소를 이용하는 모든 국민들께 안전하고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단체기념 사진촬영
▲ 단체기념 사진촬영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2586

예천군, 도청신도시 제2공영주차장에서 ‘농특산물 직거래장터’ 개최

사진제공 예천군
▲ 사진제공 예천군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예천군이 도농상생과 면민의 화합분위기 조성을 위해 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경북도청신도시 제2공영주차장에서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개최한다.

 

호명면이장협의회(회장 이우식)가 호명면 농업인들이 생산한 우수한 농특산물을 신도시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통해 품질 좋은 먹거리식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 첫날에는 김학동 예천군수를 비롯한 경북개발공사, 도청119안전센터 등 신도시 입주기관과 입주민, 호명면 17개 관변단체 회원 등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직거래

 

 

장터에서는 햅쌀, 잡곡, 사과, 배, 고구마, 건고추, 마늘, 꿀, 생강 등이 선보였으며, 특히 남산색소폰 동호회(회장 권의술)가 신나는 색소폰 연주로 행사장을 찾은 주민들을 즐겁게 했다.

 

직거래 장터를 찾은 신도시 입주민들은 “품질 좋고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 너무 좋고 무엇보다 믿을 수 있어서 안심이 된다.”며 “직거래 장터가 지속적으로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앞으로 신도시 입주기관과 입주민들이 지역 주민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농상생과 지역 농업인의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2638

경북도, 경주에서 ‘제40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 개최

사진제공 경상북도
▲ 사진제공 경상북도

 

(데일리대구경북뉴스=김형만 기자)전국 시·도지사들이 지방분권을 실현하기 위한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 경주에 모였다.

 

“온전한 지방자치 구현과 지방정부의 위상확립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전달·반영 될 수 있는 구조체계가 마련돼야 합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30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40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중앙-지방협력회의 정례화로 소통과 협력의 디딤돌을 마련,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만드는데 지방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 자치분권 정책대응 및 입법 추진체계 구축 ▲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협력 지원체계 구축 ▲ (가칭)중앙-지방협력회의 시도 의견 수렴 결과 보고 ▲ 협의회관 매각 추진 등 당면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시·도지사들은 중앙-지방 협력회의가 국가-지방행정 정책의 최고 논의기구로 정착되어 국론을 하나로 모으고 녹여내는 정책 용광로가 될 수 있도록 제도화 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모으고 모든 역량을 결집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남북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자체가 남북교류협력 당사자 및 남북협력기금 활용을 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협의회 차원에서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시도 간 남북교류사업의 조정 및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도지사가 중심이 되는 분권과제별 3개 분야 T/F를 구성, 자치분권 종합계획과 실행계획에 맞춤형 대응전략체계를 구축해 지방에 의한, 지방을 위한 자치분권 정책이 수립 될 수 있도록 협의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온전한 지방자치 구현과 지방정부의 위상확립을 위해 시도 의견이 관철될 수 있도록 하루속히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정례화되어 지방정부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부 정책에 전달․반영 될 수 있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해 9월 한-러 정상회담에서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소속 지자체와 우리나라 지자체간 교류확대를 위해 포럼창설이 합의됨에 따라 오는 11월 7일 포항에서 개최되는 ‘제1회 한-러 지방협력 포럼’에 시‧도지사들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