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34181여름철 음식물 보관·조리·섭취시 각별한 주의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김천시가 최근 고온다습한 날씨가 이어짐에 따를 식중독 예방을 위해 여름철 음식물 보관·조리·섭취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김천시 보건소(보건소장 손태옥)는 최근 고온현상과 큰 일교차 등으로 음식관리에 조금만 소홀해도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어 음식물의 보관·조리·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여름 계절 음식인 냉면, 콩국수 등에 사용되는 육수, 콩국은 병원성 대장균 등 세균이 자라기에 충분한 영양분이 있어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인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의 생활화와 식품접객업소 종사자의 능동적인 위생관리를 당부하며 식중독 없는 건강한 여름나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단계별 식품안전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식재료 구입·운반·보관 시


→ 식재료는 필요한 양만큼만 상온 보관하고 특히 냉장·냉동식품의 순으로 유통기한·표시사항을 잘 확인하여 신선한 식품을 구입하도록 한다.

→ 음식물을 차에 오랫동안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 조리 시


→ ​조리 전 비누 등 손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 ​조리가 되지 않은 식품과 이미 조리가 된 식품은 칼·도마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 ​육류, 가금류, 계란 및 수산물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조리하여야 한다.

→ ​특히 냉면, 콩국수를 조리 시에는 육수와 콩국을 가열 조리한 후에 위생적으로 신속하게 냉각시켜야 한다.


‣ 섭취 시

 

→ 조리한 음식은 상온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말아야 한다.

→ 가능한 빨리 섭취해야 하며, 날로 섭취하는 채소, 과일은 깨끗이 세척하여 섭취해야 한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