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중 무역전쟁 관련 수출 점검 대책 회의개최

수출구조 개선 및 수출시장 다변화 필요

 

 

 

대구시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에 대비해 수출 성장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 대구시는 최근 미중 무역전쟁에 대비해 수출 성장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19일(목)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연창 경제부시장 주재로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 ‘수출 점검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미·중 무역 분쟁 등 수출 여건 악화 대비 수출 지원 유관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현황을 점검하고, 아울러 지역수출기업으로부터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적극 공유하는 등 하반기 수출 증가세 유지를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올해 지역 상반기 수출은 자동차부품·기계품목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해 사상 최대 실적(40.5억 달러)을 기록하는 등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며, 미·중 상호관세 부과에 따른 단기적 영향도 제한적(지역 주력 품목 미․중 내수向)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 관세부과 계획이 발표되는 등 무역 분쟁 확대 및 장기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하반기 지역 수출 성장세를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대구시는 미·중 수출의존도가 높은 수출구조 개선 및 수출 시장 다변화를 위해 하반기에는 인도, 동남아, 유럽 등 신흥유망지역 위주로 확장 지원하여 안정적 수출 환경 조성에 노력할 계획이다.


유관기관들도 미·중 무역 분쟁 피해기업 발생 시 신속한 자금지원,  무역보험 확대, 대체 수출국 및 신규 수출시장 발굴 등 기업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논의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기업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하반기에도 견고한 수출 성장을 유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지역 기업도 급변하는 수출 현장에 대처할 수 있도록 기술 경쟁력 확보, 수출 선 다변화 노력, 틈새시장 공략 등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