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18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행안부장관상 수상

세출을 절감하거나 세입을 증대한 지방재정 분야 우수사례 발표

 

2018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발표대회 시상식 장면. (사진=대구시 제공)
▲ 2018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발표대회 시상식 장면.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13일(목) 2018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243개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한 해 동안 획기적인 생각과 혁신으로 세출을 절감하거나 세입을 증대한 지방재정 분야 우수사례를 발표한 것으로, 대구시가 지방세 분야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앞에서 끌고 뒤에서 밀면 체납액 징수 쑥쑥!’ 라는 사례는 대구시와 구․군이 함께 장기 미집행 압류공탁금에 대하여 체납자를 대위하여 담보취소 소송을 제기 등 일제정리를 통하여 국고귀속 전 채권을 회수하고 실익이 없는 압류는 해제하여, 생계형 체납자의 경제회생 지원에도 큰 효과를 거둔 모범적인 협치 세정의 공로를 인정받아 교부세 1억5천만 원을 재정인센티브로 지원받는다.

 

또한, 이번 수상은 지난 2010년 대통령상 수상을 시작으로 9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명실상부한 지방세 분야 전국 최고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빛나는 성과를 이루어 냈으며, 그간 교부받은 재정인센티브만 22억 원에 이른다.

 

정영준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매년 지방재정개혁 발표대회에서 대구시가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것은 평소 지방세 공무원들이 창의적인 역량을 모아 부단히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사례들을 적극 발굴하여 전국으로 전파․공유함으로써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지방재정 확충에 일조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