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36815SK바이오사이언스와 1천억 원대 대규모 투자 유치 MOU 체결

 

사진제공 안동시
▲ 사진제공 안동시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안동시가 SK바이오사이언스와 백신 제조설비 분야 1천억 원대 대규모 투자 유치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차세대 먹거리 선도 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게 됐다.
 
안동시는 18일 오전 10시 안동의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내 소재한 SK바이오사이언스(주)(구, SK케미칼) 회의실에서 이철우 도지사와 권영세 안동시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대표이사 부회장, SK바이오사이언스(주) 안재용 대표이사, 도․시의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산업의 핵심인 백신 제조 공장 증설을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투자양해각서 체결로 SK바이오사이언스(주)는 안동의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내 부지 62,626㎡에 올해 하반기부터 1차 증설투자(2018-2020년, 300억 원대) 및 2차 증설투자(2021-2022년, 700억 원대) 등 5년간 1천억 원을 투자해 세포배양 독감백신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투자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7월 1일 SK케미칼로부터 독립한 신설법인으로 지난 2012년 경북바이오산업단지에 1,200억 원을 투자해 백신공장을 구축하고 국내 최초로 차세대 기술인 세포배양 방식인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와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 백신 스카이조스터 등 자체 개발에 성공했으며, 고부가가치의 프리미엄백신의 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SK바이오사이언스의 대규모 설비 투자가 이뤄지면 글로벌 백신분야 시장 선점과 연관 산업의 활성화 등으로 경북바이오산업단지의 바이오 및 백신분야 메카 산업도시로서 안동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해외시장 진출에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안동시와 경상북도는 4차산업 혁명을 가져올 바이오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백신산업 지역 거점화를 위해 경북바이오산업단지를 조성하고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공장과 혈액제제공장, 국제백신연구소 안동분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등 연구시설 및 산업인프라구축을 통해 경북 북부지역을 글로벌 바이오백신산업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안동시는 민선7기 최우선 과제를 경제 활성화에 두고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으로,  이번 SK 투자에 대해 실질적인 투자 금액에 맞는 보조금지원 및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권영세 안동시장은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려면 기업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게 최우선이다.”며 “이번 투자협약을 체결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최고의 백신클러스터 단지로서 개발 중인 경북바이오제2차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안동은 SK를 비롯한 백신 관련 기업 유치를 통해 안동의 미래 먹거리 사업 창출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티즌 의견 0

황지현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