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9주년 2.28민주운동 기념식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2019년 2월 28일(목) 오전 11시 대구 콘서트하우스에서 '제59주년 2.28민주운동 기념식'을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고 이어 2.28민주운동에 참여한 8개교의 후배들과 같이 거리재현 행사 및 민주횃불 점화식을 가졌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2.28기념 거리재현 행사 참여

2.28민주운동의 정신을 계승에 노력하겠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28일 '제59주년 2.28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고 거리제현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28일 '제59주년 2.28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고 거리제현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제59주년 2.28민주운동을 기념하여 당시 2.28민주운동에 참여한 8개 학교의 후배 학생들과 28일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2.28기념중앙공원까지 ‘거리재현 행사’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2.28기념탑 참배 후 대구콘서트하우스에서 기념행사를 실시하고 대구시청과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와 연계하여 8개교(경북고, 경북대사범대부설고, 경북여고, 대구고, 대구공고, 대구농업마이스터고, 대구상원고, 대구여고) 학생들이 옛날 교복을 착용하고 당시의 상황을 재현했다.

 

거리 재현 행사는 대표 학생(경북여고, 상원고)의‘민주발전 기원문 낭독’을 시작으로 민주의 횃불 전달식과 태극기 기수단의 행렬에 이어 2.28 주역 및 학생들이 함께 행진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2.28민주운동은 3.15의거, 4.19혁명의 도화선이자 10대 학생들이 주도한 한국 민주화 운동의 효시이며 광복 이후 최초의 민주적 저항운동인 2.28민주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널리 알려 대구 학생들이 2.28민주운동의 정신을 계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 팔공산 둘레길 걷기대회 개최

팔공산 둘레길 대구 구간에서 3월 3일, 17일 두 차례 개최

 

2018년 걷기대회 장면. (사진=대구시 제공)
▲ 2018년 걷기대회 장면.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팔공산 둘레길 중 대구구간이 먼저 완공되어 3월 3일(일), 3월17일(일) 두 차례 걷기대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팔공산 둘레길은 대구 동구, 경북 경산, 영천, 군위, 칠곡 5개 시·군·구를 경유하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총연장 102km로 전체 사업비 84억 원을 투입하여 팔공산 둘레길과 안내센터 및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편의․관람시설을 조성했다.

 

이번 대회는 대구시에서 지원하는 민간단체인 대구시 트레킹 연맹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소정의 참가비만 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걷기 행사다.

 

대구․경북 지역의 명산인 팔공산에 둘레길을 조성하여 탐방객들에게 팔공산의 우수한 자연․역사․문화 체험기회 제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대구와 경북이 공동으로 제안하여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 걷기대회를 계기로 팔공산 둘레길이 시․도민에게 널리 알려져 우리 지역의 녹색여가 공간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명품 둘레길로 발돋움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및 지역 공동체를 의식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대구와 경북이 상생협력 공동사업으로 추진한 팔공산 둘레길은 시․도민들에게 상당한 의미가 있으므로 우리 지역의 명품 둘레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시․도민이 관심을 갖고 많은 참여를 해 주시기를 바란다.” 라고 당부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선관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후보등록 마감

26개 조합에 총 66명이 등록 경쟁률 2.5대1 기록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월 13일 실시하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후보자등록을 28일 마감했다.

 

그 결과 26개 조합에 총 66명이 등록하여 평균 2.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인 곳은 달서구 성서농협으로 총 6명이 후보등록을 하였고, 단일후보 등록에 따른 무투표 조합은 2개(동구-공산농협, 서구-대구경북양돈축협)이다.

 

한편, 지난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의 대구지역 경쟁률은 2.9 대 1이었다.

 

이번 조합장선거에서는 조합별로는 25개 농협에 64명, 산림조합(대구달성산림조합)에 2명이 후보자등록을 했으며. 연령별로는 50대가 29명, 60대가 28명, 70세 이상이 9명이고, 현직 조합장은 17명이 후보등록을 마쳤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2월 28일부터 3월 12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후보자 외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9778이철우 도지사, 2·28민주운동 기념식 참석

사진제공 경상북도
▲ 사진제공 경상북도

 

(데일리대구경북뉴스=김형만 기자)“청년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 잊혀진 국내·외 독립운동가들을 재조명해 호국 성지로서 경북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월 28일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내에 있는 2·28민주운동기념탑에 참배하고, 대구 콘서트하우스에서 열린 ‘제59주년 2‧28민주운동 기념식’과 ‘민주운동 재현행사’에 참석했다.

 

 

 

2·28민주운동은 1960년 경북고 등 대구지역 8개교 학생 1,700여명*이 이승만 독재정권에 맞서 자발적으로 일으킨 광복 이후 최초의 민주적 저항운동으로 4·19혁명의 도화선이자 10대 학생들이 주도한 한국 민주화 운동의 효시다.

 

시위참가 학교(8개교 1,720여명)로는 경북고, 대구고, 사대부고, 대구상고(現.대구상원고), 대구농고(現.대구농업마이스터고), 대구공고, 경북여고, 대구여고 등이다.

 

 

 

경북도는 2016년부터 대구시와 상생협력 과제로 국가기념일 지정을 추진해 왔으며, 같은 해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2017년 9월 28일 2․28민주운동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2018년 1월 30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2018년 2월 6일 국가기념일로 제정 공포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특히 콘서트하우스-중앙네거리-2.28기념중앙공원 구간에서 2·28민주운동을 재현하는 거리행진이 이어져 대미를 장식하고, 학생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2.28 민주운동은 자유당 독재 정권의 부정부패, 언론장악, 인권탄압 등 각종 횡포가 절정을 이뤘던 상황에서 민주적으로 일어난 저항운동으로 4·19의 도화선이 된 학생운동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하며

 

“청년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고 잊혀진 국내외 독립운동가들을 재조명해 호국 성지로서 경북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9784경북농민사관학교, 안동대학교 솔뫼문화관에서 합동 개강식 가져...

사진제공 경상북도
▲ 사진제공 경상북도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경상북도가 ‘판매걱정 없는 농업, 돌아오는 농촌 실현’을 위해 운영에 들어간 경북농민사관학교가 젊음으로 환골탈태하고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경북농민사관학교가 2월 28일 안동대학교 솔뫼문화관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안동대 총장, 농협경북지역본부장, 도의원, 농업인단체장을 비롯해 입학생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개강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올해 입학생의 연령별 현황을 보면 3명 중 1명이 39세 이하 청년층으로 나타났다.

 

구제역 특별방역 등으로 최종 확정이 되지 않은 한우인공수정과정 등 2개 과정을 제외한 1,518명중 20~30대가 33.9%(514명), 40대 19.6%, 50대 29.7%, 60대 15.5%, 70대가 1.3%를 차지했다. 2018년 20~30대 20%에 비해 14%P정도 증가해 청년 농업인들의 입학률이 급증했다.

 

평균연령 또한 2018년 51세에서 46세로 5세정도 낮아졌다. 그만큼 젊어졌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경북도 관계자는 “고령화에 따른 후계인력 부족이라는 문제를 갖고 있는 농촌에 작은 희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민선 7기를 맞아 사실상 첫해인 올해 경북농민사관학교는 혁신의 깃발을 올렸다. 농업인 교육이 소득으로 직결될 수 있도록 품질향상을 꾀하고 영농인력 수급과 더불어 농업 현장의 가장 큰 난제인 유통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창농, 유통마케팅 부문에 방점을 찍었다.

 

경북농민사관학교는 우선 과정수를 72개 과정에서 60개 과정으로 재편․운영한다. 또한 ‘경북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설립과 발맞춰 청년 로컬푸드 창업, 멘토링, 유통 마스터, SNS 마케팅, 전자상거래 등 청년․창업과 유통․마케팅 분야에 15개 과정을 개설한다. 최근 농기계 사고 급증에 따라 대부분의 과정에 농기계 안전 교육도 병행 실시한다.

 

취약층과 유공자에 대한 배려도 눈에 띈다. 다자녀가구,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등에 대해서는 등록금을 올해부터 전액 면제 해준다. 아울러, 대구시와의 상생협력 차원에서 15개 과정 30명을 별도 모집했다.

 

집계결과 올해 경북농민사관학교 평균 지원율은 1.7대 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17년 1.4대1, 2018년 1.5대 1보다 높은 경쟁률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지금 우리 농업은 4차 산업혁명, 고령화, 일손부족, 가격불안정 등으로 매우 어려운 시기”라면서 “농식품 유통 전담기관인 경북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을 설립하는 등 제값 받고 판매 걱정 없는 농업, 더불어 잘사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합동개강식을 계기로 열심히 공부해 모든 분들이 농업․농촌의 주역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9787같은 학과에 친동생 4명 입학 화제

(사진제공 구미대학교)앞줄 신입생 - 왼쪽부터 김민석, 정다현, 나희빈, 김동희 씨, 뒷줄 형제(선배) - 왼쪽부터 김지예, 정다희, 나은빈 씨
▲ (사진제공 구미대학교)앞줄 신입생 - 왼쪽부터 김민석, 정다현, 나희빈, 김동희 씨, 뒷줄 형제(선배) - 왼쪽부터 김지예, 정다희, 나은빈 씨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구미대학교(총장 정창주)가 2월 28일 대학 긍지관 강당에서‘제28회 입학식’을 열어‘2019학년도 신입생 2,364명의 입학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은영 재단이사장, 정창주 총장을 비롯 주요 내빈과 신입생, 학부모 등 1,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전문학사와 4년제 정규학사(전공심화과정 포함) 과정 총 2,364명의 신입생들이 입학을 갖고 대학생 생활의 설레임을 만끽했다.

 

특히 이날 입학식에서는 호텔조리학과(전공심화) 3,4학년 재학생들의 친동생 4명이 같은 학과에 입학해 눈길을 끌었다.

 

주인공은 정다현(20·정다희(22) 자매), 나희빈(20·나은빈(23) 자매), 김민석(20·김단영(22) 남매), 김동희(20·김지예(22) 남매) 씨로 두 자매와 두 남매이다.

 

동생들의 입학을 축하하기 위해 이들은 입학식장에 함께 모였다. 김단영 씨(3학년)는 고모의 병간호로 참석하지 못했다.

 

정다현, 김민석, 김동희 씨는 형제가 둘이여서 부모로서는 자녀 모두를 같은 대학 같은 학과에 보내게 된 것이다. 나희빈 씨는 형제가 셋이다.

 

4명의 동생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언니와 누나의 같은 학과 입학 권유를 받아들일 정도로 형제간 우애가 좋고 서로 친구처럼 의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호텔관광항공조리학부로 입학해 내년에 호텔조리, 제과제빵 전공을 각각 선택할 계획이다.

 

한식 조리사가 꿈인 정다희 씨(3학년)는 학교 수업에 만족도가 높아서, 디저트 카페를 운영하고 싶다는 나은빈 씨(4학년)는 학과의 취업률이 높아서 동생에게 각각 입학을 추천했다고 했다.

 

과동문이 된 네 형제들의 꿈도 닮았다. 조리사, 바리스타, 제빵사 등으로 졸업 후에 동업을 해도 어색하지 않아 보일 정도이다. 형제가 가족, 과동문, 동업의 인생길을 같이 걸을 수도 있다.

 

이들은 함안(경남), 김천, 포항, 청도 등 타지 출신으로 김천(통학버스)을 제외하고 세 형제가 대학 인근에 방을 얻어 같이 생활하게 되는 공통점도 가지게 됐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9788제3차 준비상황 보고회 개최

사진제공 경산시
▲ 사진제공 경산시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경산시(시장 최영조)가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개최하는‘제57회 경북도민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준비사항 점검에 나섰다.

 

이에 경산시는 2월 28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도민체전 종합준비단장인 이장식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및 유관기관단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7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제3차 준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2차 준비상황 보고회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된 이번 보고회에서는 완벽한 대회 준비와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추진 중 문제점 및 대책을 논의하는 등 45개 각 추진반별 추진 상황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보고회는 도민체전 종합상황반장인 체육진흥과장의 개·폐회식 연출 계획, 각종 홍보물 설치, 종목별 경기장 시설 보수 및 대회 전반적인 종합보고를 시작으로 홍보, 의전, 교통 및 주차, 종합안내, 안전, 숙박대책 등에 대하여 보고 한 후 질의응답 및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막식은 경산시만의 특색 있는 행사로 보다 미래적이고 발전적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의미를 담아‘놀라운 미래 경산’이란 주제로 경산시가 추구하는 더 큰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을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현재 개막식 초청가수 선호도 시민 설문조사와 공개행사 연출 안 관계 기관 설명회 및 의견수렴은 물론 자원봉사자 모집, 시군 선수단 자매결연 모집 등이 완료됐으며, 3월 초까지 개회식 공개행사를 함께할 시민 출연진과 성화 봉송 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또한 완벽한 경기 운영을 위해 시민운동장 우레탄 트랙 및 천연잔디 교체, 본부 관람석 정비, 방송음향장비 교체 및 고해상도를 자랑하는 640인치의 대형 전광판 교체를 완료했다. 상부 화반은 대학도시를 상징하고, 전체 디자인은 지속적인 화합과 번영을 의미하는 시목인 은행나무를 형상화한 높이 10m의 성화대를 3월 중순에 설치 완료 예정이다. 800석 규모의 시민운동장 관람석 증축공사 등 각종 시설물 정비 및 경기장 보수를 3월 말까지 완공하여 경기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경기장 시설 보강에 힘쓰고 있다.

 

이장식 경산부시장은 이 자리에서 “세부추진계획이 많이 구체화됐다. 준비하고 있는 분야들이 가시적으로 성과를 보이는 것 같다.”면서 “제57회 경북도민체육대회가 50일 남은 만큼 추진반별 맡은 분야에 문제점을 찾아내고, 특히 전 부서가 대회 준비 업무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상황 점검 및 문제점 개선 등을 통해 300만 도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도민체전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와 준비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제57회 경북도민체육대회’는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26개 종목에 3만여 명의 선수 및 관람객들이 참가한 가운데 경산시민운동장 및 각 종목별 경기장에서 개최된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9790독립유공자 후손 명패 달아드리기 운동 전개

사진제공 군위군
▲ 사진제공 군위군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군위군(군수 김영만)이 3·1절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2월 28일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기 운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국가유공자의 공헌과 희생에 감사하고 예우하기 위해 국가보훈처에서 명패를 제작하고 군위군에서 부착하는 사업이다.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기 운동에는 김영만 군수가 직접 독립유공자와 후손들의 집을 방문하여 달았으며, 이 자리에는 심칠 군위군 의장과 이용석 군위경찰서장 등도 함께했다.

 

 

 

김영만 군수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군민들의 감사한 마음을 담아 독립유공자의 후손이신 분들의 자택에 명패를 달아드릴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국가유공자를 포함한 보훈가족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위군은 올해 독립유공자와 유족을 시작으로 상이군경 및 6.25참전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명패를 순차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http://www.dailydgnews.com/news/article.html?no=49792

‘Happy together 김천 친절·질서·청결 운동’ 위생업소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사진제공 김천시
▲ 사진제공 김천시

 

(데일리대구경북뉴스=황지현 기자)김천시(시장 김충섭)가 ‘Happy together 김천 운동’에 김천 전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한 확산 홍보에 나섰다.

 

이에 김천시는 2월 28일 오후 3시 3층 강당에서 위생단체 임원진 및 운영위원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승격 70주년 시민의식 변화 프로젝트인 ‘Happy together 김천 친절·질서·청결 운동’ 위생업소 서포터즈 발대식을 가졌다.

 

 

 

김천시에 따르면 이날 위생업소 서포터즈 발대식은 시민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친절, 질서, 청결, 참여, 양심, 예절, 배려의 7가지 덕목을 실천하는 ‘Happy together 김천 운동’에 시민들과 가장 밀접한 음식점, 숙박업, 이·미용업, 목욕업, 식품 제조업소 등 4,500개소 위생업소에서 앞장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행사에서는 위생단체 임원진과 운영위원으로 구성된 위생업소 서포터즈 7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Happy together 김천 운동’ 적극적인 동참을 위한 결의대회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김충섭 시장은 “위생업소 서포터즈 위원들이 ‘Happy together 김천’ 운동에 동참하여 전국에서 가장 친절하고 청결한 위생업소가 되도록 회원들에게 널리 홍보해 주시고, 특히 위생업소 영업주 및 종사자 ‘김천愛 주소갖기’ 운동도 전개하여 시민모두가 행복한 김천 만들기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네티즌 의견 0

황지현
0/300자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