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구청. 대구시 신청사 건립 대응 방안 논의

현 위치 건립의 타당성 우선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구

▲ 류규하 대구 중구청장. (사진=중구청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 중구청(구청장 류규하)은 25일 중구청 3층 상황실에서 시청사 현위치 건립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대구시청 신청사 현위치 존치방안과 대구시의 신청사 건립 과정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3개 구·군 추진위원장이 지난 5월, 6월 2회에 걸쳐 면담을 요청했으나 거부한 대구시장을 강력히 규탄하고, 조례개정 요구, 궐기대회 등 공동 합의사항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기로 했다.

 

또, 오는 7월 16일 대구시민원탁회의에 적극 참여는 물론, 주민자치연합회 주관 1인시위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도심이 살아야 대구가 산다.’는 슬로건의 대형현수막을 구청사 외벽에 부착하고 시청사 현위치 건립을 위한 결의를 다졌으며, 역사와 상징성을 갖고 있는 도심의 현위치에 대구시청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류규하 중구청장은 “대구시가 대구시민과 100년 이상 희로애락을 함께 해온 현위치와 타지역 후보지를 동일하게 경쟁시키고, 대구의 역사와 정신을 무시한 채 대구시청을 이야기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금이라도 현위치 건립의 타당성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의회 출범 1주년 긍정 평가

눈에 띄는 변화 있었다.

▲ 대구시의회 정례회 모습. (사진=대구시의회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제8대 대구광역시의회(의장 배지숙)가 7월 2월이면 출범 1년을 맞는다.

 

대구광역시의회는 다수의 초선의원들에 대한 우려와 달리 패기와 열정을 발휘하며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쳐 왔다고 자평했다.

 

배지숙 의장은 “제8대 대구광역시의회는 시민과 소통하는 민생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본연의 역할에 충실히 임하여 기대보다 훨씬 큰 보람과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대구시의원들은 초선의원이 30명 중 26명이지만 시민들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열정을 갖고 참여해 오고 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의정활동에 임해서 시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8대 의회 들어 심의·처리한 의안은 총 312건 중 의원발의는 156건(50%)로 25건 증가했으며, 시정질문과 5분 자유발언은 건수도 증가하고 질문분야도 다양해졌다.

 

대구참여연대와 대구YMCA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대구광역시의회의정지기단’도 지난 4월 초 제8대 의회 6개월 간의 의정활동을 평가해 긍정적인 결과를 발표했다. 조례 제․개정은 40건(1.33건/1인당)으로 같은 기간 7대 의회 29건(0.96건/1인당) 보다 증가했다. 5분 자유발언과 시정질문이 39건(1.3건/1인당)으로 7대 26건(0.86건/1인당)보다 크게 증가했고, 내용면에서도 인권, 안전, 통일, 교육 등 다양해졌다고 평가했다.

 

대구시의회는 취수원 이전 문제와 관련한 환경부장관 발언에 대한 규탄성명, 통합신공항 건설 및 맑은 물 공급추진 관련 2개 현안 특위, 예산결산 및 윤리 관련 2개 상설 특위 구성, 원내 교섭단체 조기 구성, 중학교 전면무상급식 실시, 물기술인증원 대구 유치, 지방분권개헌 촉구,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의 원활한 추진을 돕기 위한 중립입장 견지, 대구경북 한 뿌리 상생협력 등 모범적이고 바람직한 시의회 상을 구현하는데 힘써 왔다.

 

지역 최대 현안인 ‘통합신공항 건설’과 ‘맑은 물 공급추진’을 위해 2개 지역현안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 시에도 숙원사업 해결에 초점을 맞춰 여야가 위원장을 나눠 맡았고, 업무보고·현장방문(7회), 간담회·세미나(9회)등 활발한 지원활동을 펼쳤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91개 기관을 감사하여 시정․처리요구 268건, 건의사항 279건을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감사기간 중 시민제보 42건과 노인 및 시민 건강대책 마련요구 등 시민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진정민원을 47건 접수하여 처리했다.

 

향후 대구광역시의회는 현지 확인과 현장방문 비율을 높여 시정의 취약한 부분을 점검하고 개선책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국내 처음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 부정맥 우수센터로 지정

국내외 부정맥 전문의 교육 목적으로 업무 협약 체결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부정맥 우수센터 지정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계명대 동산병원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이 최근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대표 최준호)로부터 ‘부정맥 우수센터’(Center for Excellence)로 지정받았다고 26일 밝혔다.

 

동산병원은 우수센터 지정과 함께 국내외 부정맥 전문의 교육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업무 협약도 체결했으며,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가 부정맥 우수센터를 지정하고 업무 협약을 체결한 것은 계명대 동산병원이 국내 처음이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는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으로 심혈관, 심박동기, 말초혈관 등 7개의 주요 치료분야 의료기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연간 약 1조원을 R&D에 투자하며 세계 각지에서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다.

 

양 기관의 협력 내용은 국내외 부정맥 전문의를 위한 최첨단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의료기술 지원, 전문 기술인력 지도 육성, 국제적 학술 교류, 상호 정보 및 기술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공유 등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부정맥팀 한성욱 교수는 “2015년부터 꾸준히 전국의 부정맥 전문의들을 대상으로 고난도 부정맥 시술을 교육해왔다. 이제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를 넘어 전 세계 부정맥 전문의들에게도 우리의 높은 의료기술을 전파하여 한국을 널리 알리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부정맥 교육의 장을 계속 넓혀 나가서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우리나라의 부정맥 분야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 동산병원은 부정맥 치료법인 도자절제술을 5천례 이상 시행했으며, 이는 전국 5위권에 해당하는 시술건수이다. 또한 5년 전부터 국내 부정맥 전문의들에게 ‘고난도 심장 전기생리 교육 (Advanced electrophysiology training: APT)’도 실시하고 있다. 이 교육은 대한부정맥학회 공식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심장전문의들이 APT 교육을 듣기 위해 매년 동산병원을 찾고 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의회. 대구교육청 2018년도 결산, 2019년도 추경안 심사

예산집행의 적정성, 예산의 필요성과 시급성 검토

▲ 대구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대구시의회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광역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황순자의원, 달서4)는 26일 2018년도 교육비특별회계 결산과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종합심사를 실시했다.

 

2018회계연도 대구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결산 규모는 세입 3조 6,955억 원, 세출 3조 3,986억 원으로 원안가결 되었으며,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통해 예산 이월 및 불용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특히 전년대비 불용액이 크게 증가한 인건비 부분에서의 정확하고 면밀한 예산 추계를 주문했다.

 

또,매년 사립학교 재정지원금은 늘어나는데 반해, 저조한 사립학교 법정부담금 부담률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2019년 제1회 추경예산은 기정액보다 4,064억 원을 증액하여 3조 6,692억 원을 제출했으며, 이중 학교진공청소기 구입비 22억 8,500만원, 청사재배치타당성 검토 용역비 1억 200만원, 학생문화센터 사무실 재배치 3억 20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글로벌스테이션 운영비 1억 2,700만원, 지방교육채 상환금 3,027억 3,600만원을 증액 편성했다.

 

최근 지방채 상환액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재정건전성에 치중한 나머지 교육복지 등의 당면한 교육현안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밀도 있는 부채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운용할 것 등을 주문했다.

 

황순자 대구광역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결산심사를 통해 매년 증가하는 이월, 불용사업의 문제점과 예산집행의 적정성 등을 꼼꼼하고 면밀하게 심사하였고, 추경심사에서는 어려운 교육재정 여건을 감안하여 편성된 예산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를 하였다.”고 밝혔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 수성구. 수성청년포럼 ‘바라는대로’ 지식콘서트 개최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개발

▲ 수성청년 포럼 ‘바라는대로’ 지식콘서트 안내 포스터. (사진=수성구청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 수성구청(구청장 김대권)은 29일 오후 2시부터 범어도서관에서 ‘바라는대로’ 지식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성 청년커뮤니티와 수성구 청년이 제안하는 수성청년포럼 ‘바라는대로’는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진행된 교육과 전문가 피드백을 거친 청년정책 제안자 10개 팀이 결과물을 소개한다.

 

수성청년포럼 ‘바라는대로’는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개발을 위한 것으로, 청년들은 포럼에 참여해 문제분석과 정책솔루션 제안 교육을 받았으며, 이 과정을 통해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팀워크,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끈기와 도전정신을 함양할 수 있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수성청년포럼 ‘바라는대로’를 통해 미래사회의 주역인 청년에게 정책 제안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이 행복한 수성구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시. 대구시 신청사 주제 어린이 그림대회 개최

대구시 신청사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행사

▲ 대구시 신청사를 주제로 한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안내 포스터.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가 대구시 신청사를 주제로 한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7월 13일, 14일 양일간 대구육상진흥센터 실내체육관에서 펼쳐지며, 초등학생이 포함된 가족들을 대상으로, 7월 1일부터5일까지 학년별 50가족씩, 총 300가족의 신청을 선착순으로 받는다.

 

또,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존, 포토존 등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체험이벤트도 다채롭게 준비해 참가한 가족들이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진행한다.

 

입상작은 8월 7일부터11일까지 대구시 어린이회관에 전시할 예정이며, 7월 26일 대구 시청 본관에서 시상식을 할 예정이다.

 

이상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대회가 여러 가정에서 신청사에 대한 이야기꽃을 도란도란 피우며 시민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번 대회에, 미래 대구시의 진정한 주인인 어린이들을 비롯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 달성군여성문화복지센터 노래교실 회원. 대구시 신청사 유치 홍보 참여

자발적으로 각자의 SNS에 올리고 홍보송도 개사 제작

▲ 대구 달성군여성문화복지센터 노래교실 회원들이 대구시 신청사 유치 홍보에 동참하고 있다. (사진=달성군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 달성군시설관리공단(이사장 강순환) 달성군여성문화복지센터 노래교실 회원들도 최근 대구시 신청사 달성 화원 유치 홍보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노래교실 회원 1500여 명은 자발적으로 대구시 신청사 화원 유치 홍보팻말 사진을 각자의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등 개인별 SNS에 올리고, 개사한 홍보송을 수업 전에 부르기도 한다.

 

노래교실 회원들은 “대구의 지리적, 교통의 중심인 달성에 꼭 신청사가 왔으면 한다. 신청사 유치를 통해 달성은 물론 대구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인만큼 우리 회원들도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화원을 널리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강순환 이사장은 “고향을 아끼는 마음으로 자발적으로 홍보에 참여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대구 달성군. ‘비전꿈터방앗간’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딤프린지에 선정

달성군청소년센터 방과후 아카데미의 특성화 진로탐색프로그램

▲ 대구 달성군청소년센터 방과후 아카데미 '비전꿈터방앗간' 학생들이 대구국제뮤지털페스티벌 딤프린지에 참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달성군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 달성군(군수 김문오)은 달성군청소년센터(관장 이경화) 방과후아카데미 ‘비전꿈터방앗간’청소년들이 제13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딤프린지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22일 동성로 야외무대에서 선보인 공연은 지난 4월에 진행된 딤프린지 모집에 선정된 것으로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성과이다.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30여 명이 참가했으며, 영화 ‘겨울왕국’의 O.S.T인 ‘사랑은 열린 문’등 2곡을 현장에서 열창했다.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딤프린지’는 시민들이 거리에서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축제 속의 축제로 펼쳐지는 거리축제이다.

 

이경화 관장은 “비전꿈터방앗간의 특성화 진로탐색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큰 무대경험을 갖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달성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달성군 청소년센터 비전꿈터방앗간은 여성가족부에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생활지도, 상담, 체험활동, 급식지원을 무료로 지원하는 공적서비스이며 현재 초등4~5학년 학생들을 상시모집하고 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권영진 대구시장.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토 절대 수용 못해

국무총리실 방문해 유감의 뜻 전하고, 요구사항 전달

▲ 권영진 대구시장이 정운현 국무총리비서실장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권영진 대구광역시장과 윤종진 경북도행정부지사는 25일 국무총리실을 방문하여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재검증에 대한 유감의 뜻을 전하고, 대구·경북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명의의 ‘총리께 드리는 건의문’을 전달하고 요구사항을 반드시 이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

 

그동안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는 부・울・경의 김해신공항 검증을 예의주시하고 기회 때마다 대구경북의 명확한 입장을 국토부에 밝혔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재검증을 수용한 국토부의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전격 국무총리실을 방문한 것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일관성 없는 정부정책 추진과 김해신공항 재검증 수용・합의가 국가와 영남권에 미치는 파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부・울・경의 재검증 요구를 다시 한 번 제고해 줄 것을 강하게 항의 요청했다.

 

특히, 김해신공항 건설이 아무런 여건 변화도 없는 상황에서 단지 정치적 환경변화를 이용하여 국책사업을 뒤집으려 하는 부・울・경의 지역 이기주의 행태는 영남권 시・도민들의 분열과 갈등, 김해신공항 건설 표류 등으로 이어짐을 되짚어 주면서 총리실 차원의 냉철하고 합리적인 정책판단을 당부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김해신공항 건설을 정치적 수단으로 악용하는 일부지역의 재검증 주장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전제한 뒤, “만약 재검증 결과가 김해신공항 입지가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것으로 결론이 난다면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

강은희 교육감. 대구미래역량교육의 꽃을 피우겠다.

취임 1주년 성과와 향후 정책 방향 제시

▲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26일 오전 11시 시교육청 여민실에서 교육감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은희 교육감은 취임 이후 역점으로 추진한 대구미래역량교육의 1년을 되돌아보고,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향후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인사말씀을 통해 “지난 1년 ‘미래를 배운다. 함께 성장한다’는 비전을 설정하고 미래역량 함양, 다 품는 교육, 학교 자율성을 나침반 삼아 대구미래역량교육에 매진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구미래역량교육이 열매를 맺고 꽃을 피울 수 있도록 매진할 것을 약속하며, 대구교육의 역점과제를 발표했다.

▲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 모습. (사진=이준호 기자)

 

그 내용은 첫째, 생각을 끄집어내는 창의·융합교육을 강화하고 미래형 교육공간을 확충하여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더 키우겠다.

 

둘째, 한 학생이라도 놓치지 않았는지 한 번 더 살펴보고 더 품겠다.

 

셋째, 교원의 업무수행 절차 및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여 행정업무를 더 줄이겠다.

 

넷째,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따뜻한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더 다가가겠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성과를 내거나 이목을 끌기보다 교육가족, 대구시민 여러분들과 한 마음으로 대구미래역량교육의 꽃을 피우겠습니다.”고 각오를 밝혔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