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서 보내온 핵폐기물 청구서 국민 모두가 지불해야 합니다.

원자력연구원의 해체 및 탈핵 기본법 제정 요구

▲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in 대구’ 기자회견 모습. (사진=이준호 기자)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핵없는세상을위한대구시민행동, 부산에너지정의행동,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 기획단이 10월 28일 오전 11시 대구백화점 앞 야외공연장에서 ‘미래에서 보내온 핵폐기물 청구서 국민 모두가 지불해야 합니다.’ 주제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10월 24일부터 11월 2일까지 부산을 출발하여 울산, 경주, 울진, 대구, 영광, 대전을 거쳐 서울까지 올라가면서 핵폐기물의 위험성을 알리고, 사용 후 핵연료 재검토 위원회(이하 재검토위)의 부실과 졸속 공론화 문제를 알린다.

 

이들은 “핵 발전은 대기오염이 없다며 친환경 에너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핵 발전의 연료가 되는 우라늄을 채굴하는 과정에서 대량의 물이 사용되고 오염이 발생한다. 무엇보다 더 큰 문제는 핵 발전 후 나오는 핵연료폐기물을 처리할 방법이 없다.”며

 

“최소 10만 년을 보관해야하는 핵폐기물은 지금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문제가 아니라, 미래 세대에 책임을 떠넘기는 일이기 때문에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며 대구시민들의 힘을 모아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전기를 쓰는 누구라도 전 국민이 책임지고 핵폐기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핵 발전소 사고 다잉 퍼포먼스 장면. (사진=이준호 기자)

 

한편, 고준위 핵폐기물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인 시민참여단 549명이 참여한 ‘고준위 핵폐기물 관리정책 재공론화’는 진행과정을 모르는 국민들이 더 많은 가운데 ‘맥스터’ 라고 하는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 을 경주 월성 핵발전소 부지에 추가 건설할 것을 결정했다.

 

이에 대해서도 “핵폐기물이 포화상태라는 전제 하에 ‘맥스터’를 당장 짓지 않으면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말만 앞세우면서 건설 쪽으로 성급하게 진행되어 버렸다.”면서

 

“공론화라는 이름만 달고 충분한 논의 없이 성급히 내린 결정은 핵폐기물 청구서가 되어 돌아올 것이다. 핵 발전은 우리가 불안을 느끼지 않고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원자력연구원의 해체 및 탈핵 기본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