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청의 얼굴. 새마을 민원과 시민 향한 사랑 계속

‘민원행정추진 평가’ 3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경산시청의 얼굴, 시민들과 가장 자주 만나고 부딪히는 곳 새마을민원과를 찾아가본다.



‘민원행정추진 평가’ 3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한 새마을민원과는 과장, 새마을담당 5명, 민원여권담당 8명, 가족등록담당 2명, 기록관리담당 4명으로 총 20명이 근무하고 있다.



직원들의 미소와 함께 팩스, 복사기, 혈압측정기, 무인민원발급기, 정수기, 인터넷프라자, 카페 등의 편의시설을 갖춰 민원인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새마을담당은 경산시새마을회 운영 및 사업 지원, 바르게살기운동경산시협의회 운영 및 사업 지원, 해외 새마을 시범마을 조성사업 추진, 경산시종합자원봉사센터 운영 및 사업 지원, 마을농로․농수로, 마을안길 포장 등 소규모주민숙원사업 추진, 마을회관 건립 및 보수 사업 등을 추진한다.



민원여권담당은 민원처리 협의회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설치, 민원 창구 제증명 발급시 신용카드 결제, 야간 여권민원창구 운영,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교육, 어르신·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민원실 운영, 민원 안내 봉사자 운영, 어디서나 민원처리,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민원후견인제 운영, 점자민원 안내 책자 비치 등 다양한 민원시책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등록담당은 혼인신고 동시 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혼인신고 시 나라사랑 태극기 증정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 2월 중에 혼인․출생신고 시민 및 내방객을 위한 행복 패밀리 포토존을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기록관리담당은 5개의 문서고와 비전자기록물 관리, 중요기록물 전산화 작업, 표준 기록관리시스템 관리, 경산시 기록물평가심의회 운영, 정보공개 사전공표, 원문 정보공개, 정보공개심의회 운영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이동열 새마을민원과장과 직원 일동은 “서비스 경쟁력 시대에 걸맞게 다양한 시민의 요구에 부응해 시민들이 체감하고 감동하는 선진 행정 서비스를 적극 발굴, 도입해 민원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