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안전·청결·친절한 대구로 오세요.

‘대구 포 유(FOR YOU)운동’ 성공다짐 대회 개최

▲ 권영진 대구시장,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대구 For YOU 운동 퍼포먼스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데일리대구경북뉴스=이준호 기자) 대구시는 29일 오후 3시 호텔인터불고 엑스코에서 ‘대구 포 유(FOR YOU)운동’ 성공다짐 대회를 개최했다.

 

안전·청결·친절한 대구로 오세요 대구 For You 운동은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계기로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청결하고 친절한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시민의식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 시키고자 하는 범시민 문화운동이다.

 

‘대구 포 유(FOR YOU)’는 당신을 위해 존재하는 대구(시)라는 의미와, YOU는 당신(시민과 관광객)을 의미한다.

 

이날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의회,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대구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대구광역시지부 6개 기관·단체가 협약식을 체결했다.

▲ 대구광역시, 대구광역시의회,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 대구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대구광역시지부 6개 기관·단체가 대구 For YOU 운동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이준호 기자)

 

또,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가장 실천하기 쉬운 공동체 중심의 안전문화운동, 내 주변을 깨끗하고 청결히 하는 운동,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먼저 인사하기 운동을 3대 핵심과제로 선정했다.

 

‘안전분야’는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와 안전문화운동 추진협의회를 중심으로, 안전보안관 활동 강화로 7대 고질적 안전무시 관행 근절 운동을 전개하고 취약계층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안전교육 강화로 안전의식을 강화한다.

 

‘청결분야’는 새마을회와 읍면동별 청결봉사대를 통해, 평상시 스스로 내집, 내 직장, 내 학교 등 주변을 청소하는 작은 실천과 생활 속 작은 실천 홍보 캠페인을 전개한다.

 

‘친절분야’는 한국자유총연맹과 미소친절모니터단이 협력해 친절캠페인 및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찾아가는 친절교육 실시 및 미소홍보대사 친절서약으로 친절의식을 제고한다.

▲ 안전·청결·친절한 대구로 오세요 대구 For You 운동 식전행사 모습. (사진=이준호 기자)

 

이날 식전공연으로 미소친절 플래시몹과 타악을 시작으로, 대구 For YOU 운동 추진 계획 보고, ‘대구 포 유 운동’ 주제로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표어·포스터 대회 시상, 6개 기관·단체의 실천 협약체결과 대구 포 유 운동의 성공을 다짐하는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과 시의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김기출 대구시 새마을협의회장, 홍성근 바르게살기운동 대구시협의회장, 이석열 한국자유총연맹 대구시지부회장을 비롯한 미소친절모니터단 회원과 학생, 일반 시민 등 900여 명이 참석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대구 학생들도 '안전·청결·친절한 대구로 오세요 대구 For YOU' 운동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대구시는 여러분들이 이끌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은 “‘대구 For YOU' 운동에 대구시의회 30명의 시의원들도 힘을 같이 모으고 있다. 시민들의 옆에 있는 이웃들을 위하고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안전·청결·친절한 대구로 오세요 대구 For You 운동 표어, 포스터 공모대회 수상작 시상식 장면. (사진=이준호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For YOU'의 대구의 자랑스러운 문화가 대구의 경제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하고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이해 대구를 전국에서 가장 안전하고 청결한 친절 도시로 만들어 국내·외 관광객이 찾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가겠다.”며 “이번 운동이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시민들의 일상이 되고 대구형 시민운동으로 확산시켜 시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운동은 ‘안전·청결·친절한 대구로 오세요! 대구 포 유(FOR YOU)’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연중 전개할 계획이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