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고추농업 산업화, 명품화, 차별화 정책 추진
경북 영양군이 추진하고 있는 고추농업의 산업화, 명품화, 차별화 정책이 어려운 국· 내외 환경 속에서도 농가소득 향상과 안정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년도 전반적인 고추농사 현황은 여름 긴 가뭄에도 병충이 없 어 평년작 이상 작황을 거둔 것으로 전했다. 이러한 풍작에도 농민들은 인건비와 농약 값 상승, 값싼 중국산 고추의 수입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특히 2012년 이후 4년 연속 고추가격 폭락으로 최저 생산비는 물론 고추수확 인건비도 못 건지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고추농사를 포기하는 농가 또한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영양군은 어려운 국·내외 환경을 해결하기 위해 영양고추 생산량의 55%를 유통 공사와 정부에서 수매하고,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농가소득보장에 안정적으 로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양군의 올해 고추재배면적은 1,635ha(총농지면적 7,521ha의 21.7%차지)로, 고추재배 농 가가 전체소득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324농가의 총생산량은 3,760t이다. 이중 영양고추유통공사에서 835t, 정부수매를 통해 750t, 농협에서 496t을 수매한다.
특히 영양유통공사의 경우 사전 홍고추 출하를 희망하는 모든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농가일손 및 안정적인 고추재배 기반구축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영양고추 전 체생산량의 약 25%를 수매하고 있다.).
영양고추유통공사는 지방공기업으로 2006년 9월 고추의 고품질 규격제품출하, 계약재 배와 수매를 통한 생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보장, 고추재배농가 노동력 절감을 위해 설립됐다(영양군 일월면 가곡리 위치)
또한 군은 영양고추의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추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군은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 잔치에 머물렀던 30년 전통의 영양고추 축제 를 과감하게 중단하고, 2007년부터 단일농산물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서울광 장으로 직접 찾아가는 공격적인 마케팅 행사(H.O.T Festival)를 꾸준히 개최해 서울 시 민들이 기다리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민과의 1:1 직거래 판매도 이어가고 있다.(15년도 성과 52개 농민단 체 참여, 35억 판매(고추, 고춧가루))
또한 3회째를 맞이한 빛깔찬 김장축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그 명성을 높이고 있어 고추 의 6차 산업으로 완벽한 연계가 가능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토종고추인 수비초, 칠성초의 복원과 영양지역에서만 재배되는 다복고추 의 농가 확대 보급 등을 통해 명품고추로의 끝없는 변신을 계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영 양고추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권영택 영양군수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준비돼 있다면 너끈히 넘을 수 있다 며, 반드시 지역의 소득으로 연계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영양고추의 산업화, 명품화, 차 별화를 통해 고추농업의 안정성과 소득증대를 통해 지역농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최 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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