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조기발견 치료 90%이상 완치 가능…

 

 

경북 구미시가 국가암검진 사업 홍보를 통한 구미시민 암검진 수검률 향상에 나섰다.

 


구미시 구미보건소는 지난 22일 구미역에서 구미시민의 암검진 수검률 향상을 위해 국가암검진 사업을 알리는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만50세 이상 대장암검진 대상자들에게는 채변용기를 배부해 대장암검진을 독려하고 암관련 OX퀴즈를 통해 구미시민들의 암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올해 암검진 대상자는 짝수연도 출생자중 위암은 만40세 이상 남녀, 간암은 만40세 이상 남녀 중 간암발생고위험군, 대장암은 만50세 이상 남녀, 유방암은 만40세 이상 여성, 자궁경부암은 만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구미보건소 관계자는 지난 5월부터 월 1회 전통시장을 중점으로 캠페인을 실시하고, 구미시 각종 행사에도 참여해 암검진 안내 전단지 및 홍보물품을 배부하는 등 암검진 수검률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하며


“암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의 질환으로 평생 남자는 5명 중 2명, 여자는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릴 수 있다. 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90%이상 완치가 가능한 질병이므로 해당 검진 연도에 반드시 암 검진을 받을 것“ 을 당부했다.
 

다음은 암을 예방하는 10가지 국민 암 예방 수칙이다.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2.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3.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4. 암예방을 위하여 하루 한 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5.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6.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7.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8.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9. 발암성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10.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