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영덕송이장터" 대박!

- 7만 6천 명 장터 찾아...소비자·생산자 대만족 -

 

 

 

전국 최초로 개최한 영덕송이장터가 송이생산자 소득증대와 영덕송이 홍보 임무를 마치고 막을 내렸다.


영덕군은 9월 18일부터 10월 17일까지 영덕군민운동장과 영덕휴게소에서 송이직판, 농수임산물직판, 체험·전시, 송이먹거리 등 부스 97동을 운영했다. 7만 6천 명이 장터를 찾았고 송이버섯 7.4톤을 거래해 18억 원의 소득을 올렸다.


 

맞춤형 소량판매로 구매자 수요충족, 송이품질 불만제로


올해 송이장터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소량판매(100g ~ 500g)를 도입, 필요한 만큼만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 반응이 좋았다. 추석연휴 기간에는 3등품 이하 소포장 구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송이가 동났고, 영덕휴게소는 연일 주차 공간이 없을 정도로 관광객이 몰렸다.


특히 이번 행사 기간동안 구매자가 송이가격과 품질을 쉽게 확인,산림자원과 공무원이 장터에 상주하며 행정지도를 한 결과 송이의 등급과 품질 불만 민원이 전혀 없었다. 오히려 판매 실명제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가 쌓이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고객 네트워크까지 구축할 수 있었다.


 

전국 송이시장 공판가격 주도권 장악, 생산자 소득증대


무엇보다 큰 성과는, 송이생산자의 소득증대다. 그동안 영덕송이공판가가 전국 평균가보다 턱없이 낮아 생산자의 불만이 컸다. 2016년 영덕군산림조합의 공판가격은 전국 평균 공판가의 84%에 그쳤으나, 올해는 송이장터 영향으로 평균 공판가가 전국 평균가 292,510원 보다 8.7% 높은 318,070원이었다. 전년대비 평균 공판가가 25.7% 상승해 전국 송이시장의 가격 주도권을 가져왔다는 평을 받았다. 


 

 

영덕송이는 가을철 지역경기를 부양하는 큰 소득원이다. 영덕송이장터는 다른 축제와 차별화된 전략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성과를 거둬 타시군의 주목을 받았다.


송이는 물론 오징어, 고추, 과일 등 농수산물 판매도 늘어 하루 7백만 원 이상을 판매한 부스도 있었다. 송이국밥, 송이갈비덮밥 등 장터 먹거리와 장터 간식 송이빵이 손님의 입맛을 만족시켰다. 산과 나무, 꽃을 주제로 꾸민 장터 환경, 소나무로 깎은 목각송이와 송이동산은 인기 포토존으로 장터의 추억을 담아냈고 송이차, 목공예 체험장도 즐거움을 더했다.


 

영덕송이 명품화·산업화 박차


이희진 군수는 “송이장터를 시작으로 영덕송이의 명품화·산업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더욱 알찬 영덕송이장터를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군에서는 영덕송이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난 10월 초에는 송이버섯의 서식과 생태환경 조건을 규명한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오는 11월에는 산림청 주관으로 영덕송이버섯 포럼도 개최할 예정이다.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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