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문화 관광도시 경북 울진으로 오세요~”
▲ 요트. 윈드서핑(울진 군제공)
“올 여름 휴가 ‘바다·온천·산림’ 등 3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태문화 관광도시’ 울진으로 떠나보세요~”
울진은 동해안 7번국도변을 따라 위치하고 있는 7개 해수욕장과 백암·덕구온천, 한국관광의 별을 수상한 금강소나무 숲길, 왕피천생태탐방로, 왕피천은어길, 해양레포츠 체험관광 등을 즐길 수 있다.
◆ 해수욕장
▷ 망양정해수욕장 - 근남면 산포리 망양정해수욕장은 450m가량 길게 해변이 이어져 있다. 불영사 계곡으로부터 흘러내리는 왕피천을 끼고 있으며, 해수욕장 바로 뒤 나지막한 언덕 위에는 관동팔경의 하나인 망양정이 위치해 있다.
▷ 기성망양해수욕장 - 기성면 망양리 기성망양해수욕장은 하늘을 향해 시원스럽게 뻗은 해송과 4km에 가까운 백사장이 어우러진 곳으로 수심이 비교적 얕고 백사장이 완만한 것이 특징이다.
▷ 구산해수욕장 - 기성면 구산리 구산해수욕장은 우거진 송림으로 둘러싸여 있고 백사장 깊이가400m되며 모래와 물이 깨끗하기로 소문난 곳이다. 인근에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이 위치해 있다.
▲ 왕피천 생태탐방로
▷ 나곡해수욕장 - 북면 나곡리 나곡해수욕장은 아름다운 바위섬 경치가 해금강을 방물케 하는 곳으로 20분 거리에 덕구온천이 있다. 규사 성분의 백사장이 600m 가량 넓게 펼쳐져 있다.
▷ 후정해수욕장 - 죽변면 후정리에 위치한 후정해수욕장은 푸른 소나무와 모래밭이 매혹적인 해수욕장으로 죽변항을 끼고 있다. 규사 성분의 백사장이 250m 가량 뻗어져 있다.
▷ 봉평해수욕장 - 죽변면 봉평리 봉평해수욕장은 250m 가량의 백사장이 넓게 펼쳐져 있고 야영도 가능하다. 2~3분 거리에 울진봉평신라비가 있고 죽변항이 인접해 있어 싱싱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 후포해수욕장 - 울진군에서 가장 남쪽 후포면 삼율리에 위치한 해수욕장으로 250m 가량의 백사장이 펼쳐져 있다. 깨끗하고 고운 모래톱이 인상적이다. 해수욕 외에 위쪽의 후포항에서 싱싱한 회와 어패류를 맛볼 수 있다.
▲ 해양스포츠
◆ 온천
▷ 백암온천 - 무색무취한 53℃의 온천수로 온천욕을 즐기기에 적당할 뿐만 아니라 나트륨, 불소, 칼슘 등 몸에 유익한 각종 성분이 함유돼 만성피부염, 자궁내막염, 부인병, 중풍, 동맥경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조선 광해군 시절인 1610년 ‘판중추부사 기자헌이 풍질치료를 위해 평해 땅 온천’에서 목욕하기를 청하니 광해군이 ‘잘 다녀오라’며 휴가를 주고 말을 지급했다는 문헌으로 보아 백암온천의 오랜 역사와 효험을 잘 알 수 있다.
백암온천으로 가는 길은 꽃길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백일홍 3천여 그루를 심어 2009년 한국기네스에 대한민국 최장 백일홍 꽃길로 인정됐다.
▷ 덕구온천 - 물을 데워 섞는 일이 없는 덕구온천은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 온천으로 약알칼리성 온천이다. 응봉산 중턱에서 흘러나오는 43℃의 온천수는 신경통, 관절염, 피부염, 근육통 등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다. 바디마사지, 아쿠아포켓, 야외선탠장, 자스민 탕 등을 갖춘 스파 시설이 있다.
▲ 금강소나무 길
◆ 금강소나무 숲길 (한국관광의 별 수상)
산림청이 국비로 조성한 1호 숲길인 금강소나무숲길은 자연 그대로를 살린 친환경적인 숲길로 현존하는 금강소나무 원시림 보존지역으로 가장 대표적인 곳이다. 세계 자연유산 등록을 추진할 만큼 보존가치가 있는 숲으로, 그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숲길탐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수백년 된 금강소나무의 피톤치드로 지친 몸과 마음에 건강과 활력을 불어넣는 에코힐링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탐방로 이용 시 자유탐방은 금지되며, 숲길 가이드가 함께 동행하고 중간탈출로가 없는 코스임으로 주의해야 한다.매주 화요일은 휴무일이며, 산불조심기간에는 산림보호를 위해 출입을 통제한다. 탐방예약은 최소 3일전 홈페이지 (www.uljintrail.or.kr)를 통해 접수해야 한다.
대중교통 이용시 울진버스터미널 → 두천리 이동 (시내버스 06:45출발), 울진버스터미널 → 소광리 이동 (시내버스 08:05출발), 소광리 → 울진버스터미널 이동 (시내버스 16:20출발, 17:20도착)
자가용 이용시는 출발점 1구간은 북면 두천리 232번지, 3구간은 금강송면 소광1길 33을 이용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금강소나무숲길 안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탐방로는 산림보호를 위해 1일 탐방인원을 제한하고 예약제로 운영한다. 탐방객들에게 지명유래, 전래 구전 전설, 나무 이름과 특징 등을 자세히 설명 해주는 숲해설 생태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숲길과 탐방로에서 자연스럽게 울진 금강소나무 숲을 접할 수 있다.
금강소나무숲길 1구간은 고개를 넘을 때 힘이들지만 누구나 걸을 수 있다. 예약탐방은 13.5km, 7시간 코스, 두천1리 출발, 소광2리 도착한다.
금강소나무숲길 2구간은 1구간보다 힘들고 3구간보다는 편한 길이다. 예약탐방은 16.7km, 8시간 코스, 소광2리 출발, 광회1리 도착한다. 금강소나무숲길 2-1구간은 평이한 구간으로 무리 없이 걸을 수 있다. 예약탐방은 12km, 7시간 코스, 소광2리 출발, 광회1리 도착한다.
금강소나무숲길 3구간은 걷는 거리와 시간이 길어 속도조절과 쉬는 포인터가 필수다. 예약탐방은 18.3km, 8시간코스, 소광2리 출발, 금강소나무 군락지 왕복코스이다. 금강소나무숲길 4,5구간은 계획구간이다.
◆ 왕피천생태탐방로
강을 따라 걷다보면 산을 타고 오르기도 하고, 어느새 바위들 사이로 길을 만들다가 이내 다시 발목까지 차오르는 왕피천의 생태탐방로는 다양한 생태자원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즐길 수 있는 트레킹 명소다. 왕피천 생태탐방로는 예약제로 운영한다.예약은 홈페이지www.wangpiecotour.com에서만 가능하다.
제1탐방로는 숲과 하천이 어우러진 생태환경 코스로 구간 12.1km, 약 7시간 소요코스로 굴참나무 군락지, 산양, 은어, 수달 등의 이동 경로이다. 제2탐방로는 협곡과 절경의 왕피천탐사길 9.8km, 약 6시간 소요코스로. 금강송, 은어, 수달, 산양 등의 이동 결로이다. 제3탐방로는 옛길의 원형이 펼쳐지는 문화역사의 길 7.6km, 약 5시간 코스로 금강송 군락지이다.
◆ 왕피천은어길
왕피천은어길은 구산리 성산지에서 굴구지 마을까지 연결된 3km의 탐방 구간으로 왕피천 계곡로로 이뤄져 있다. 이 구간은 왕피리로 이어지는 왕피천 생태탐방(14km)로와 연결된다.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해 관리되고 있는 지역으로 뛰어난 자연자원 및 경관자원을 체험할 수 있다. 한때 이곳 농업 기반인관 개수로를 따라 걷게 되면서 안정적으로 이동하면서 여유롭게 풍광을 즐길 수 있다.
◆ 해양레포츠 체험관광
해양레포츠 체험관광에서는 스킨스쿠버(해양레포츠센터)와 요트·윈드서핑(요트학교) 등을 체험 할 수 있다.
▷ 스킨스쿠버 - 울진 천혜의 자연 조건을 활용한 해양레포츠센터는 국내 최대의 스쿠버 풀로 200여명의 인원을 동시에 수용 가능한 해양스포츠 체험 관광지인 동시에 교육훈련장이다. 초급부터 고급과정(현장에서 라이선스 발급)의 스킨스쿠버교육, 수상인명구조, 수중촬영 등의 교육으로 진행한다. 스킨스쿠버 체험을 통한 스포츠 관광은 물론 기업연수, 학생들을 위한 해양스포츠아카데미, 해양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www.uljinleports.co.kr)
▷ 요트·윈드서핑 - 후포앞바다에 위치한 요트경기장은 해양레포츠의 중심에서 코리아컵요트대회, 전국윈드서핑대회 등을 개최한다. 향후에도 코리아컵 요트대회를 비롯한 각종 대회가 치러질 계획이다. 또한 일반 관광객들도 쉽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요트교실을 운영해 귀족스포츠로만 여겨지던 요트종목을 대중화시켜나갈 예정이다.
시설 및 장비로는 학생기숙사, 장비보관실, 슬립웨이, 경기용 딩기요트, 지도용 모터보트, 기타 교육용 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http://www.uljinyacht.com)
'특집·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으로 떠나는 여름휴가 예천군편(18) (0) | 2016.07.18 |
---|---|
경북으로 떠나는 여름휴가 상주시편(17) (0) | 2016.07.18 |
경북으로 떠나는 여름휴가 청도군편(9) (0) | 2016.07.10 |
경북으로 떠나는 여름휴가 경산시편(5) (0) | 2016.07.04 |
경북으로 떠나는 여름휴가 의성군편(4) (0) | 2016.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