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울산~포항고속도로 개통…동해안 고속도로 시대 열어
▲ 9일 개통한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식 행사에서 한국도로공사 김학송 사장(왼쪽에서 일곱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가 29일 경주 외동휴게소에서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포항고속도로 개통식을 개최함에 따라 본격적인 동해안고속도로 시대를 열었다.
울산포항고속도로는 경주와 포항을 잇는 53.7km구간으로 총2조원의 공사비를 투입 2009년 6월 공사를 착수했다. 다만 양남터널구간(11.6km)은 내년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 (사진사료 경상북도 제공)
울산~포항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울산과 포항간 운행거리가 20.8㎞ 짧아지고 주행시간은 28분 단축돼 연간 1,304억원의 물류비용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밤낮 없는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던 경주~울산구간 7번국도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포항철강공단, 경주자동차부품단지 등 주요산업단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산업경쟁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포항, 경주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상북도는 그동안 서남해안 중심의 L자형 개발축을 U자형으로 변경하고자 각고의 노력을 통해 2008년 6월 국회에서 동서남해안권발전특별법이 제정되도록 노력했다. 2011년 제4차 국토종합수정계획을 통해 동서 9개축, 남북 7개축의 간선망 구축이 계획되도록 해 동해안 고속도로의 발판을 마련했다.
▲ 김관용 도지사가 건설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경상북도 제공)
앞으로 건설될 동해안의 주요 고속도로 사업을 보면 남북7축 고속도로인 포항-영덕-삼척간 고속도로의 경우 포항∼영덕간은 내년도 본격적인 공사를 위한 사업비 1,479억원이 반영돼 순조롭게 사업이 추진 될 것으로 보이며, 영일만 횡단고속도로사업도 내년도 첫 사업비 20억원이 반영돼 본격 추진된다.
나머지 영덕∼삼척구간도 강원도와 MOU를 체결해예비타당성대상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년도 완공되는 상주~영덕간 고속도로와 동해안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통일시대 대비 남북간 국가간선도로망 구축과 유라시아 니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준비는 물론 환동해시대의 개막을 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어려운 국가 재정에도 불구하고 동해안고속도로를 비롯한 경북의 SOC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 지역 국회의원들과 300만 도민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앞으로도 경북도는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경북 포항 울산간 고속도로(참고사진 아시안 하이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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