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자율주행자동차 콘테스트’ 대회 개최

대구광역시가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한 기술적 난제를 해결하고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미래형 자동차 선도도시 기반 구축에 나섰다.


대구시가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대구주행시험장에서 미래 먹거리산업 자율주행자동차 분야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해 ‘2015 자율주행자동차 콘테스트’ 대회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대구광역시 주최로 마련된 이번 대회는 지난 2013년에 이어 두 번째로 , 전국의 자동차 관련 대학 7개 팀(건국대, 계명대, 국민대, 성균관대, 인하대, 전남대, 충북대)에서 총 100여 명이 참가해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에 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경연을 겨뤘다.


대회는 일반 사용자들이 실제 도로 상에서 운전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주행 시나리오를 기본으로 총 6개의 인식 관련 미션과 총 15개의 서브미션들로 구성, 참가팀들의 인식 정확도와 변별력 등을 테스트 했다.


특히 시는 이번 대회에서 자동차부품업체가 상용 중이거나 상용계획이 있는 부품들(센서, 액츄에이터(Actuator) 등)로 대회 공용 플랫폼 차량을 개발해 부품업체의 애로사항을 본 대회에서 선행연구하고, 실질적인 기술지원으로 연계되도록 했다.


이외 부대행사로는 무선조종자동차대회와 스마트 시티투어, 예비자동차 기술인 테크투어, 지능형자동차부품연구소 견학, 자동차부품기업 탐방 등이 마련돼 일반인들도 대회에 참여해 축제 한마당을 즐겼다.


대회 결과 전남대학교가 1등으로 상금 5천원, 2등 계명대학교 상금 2천원, 3등은 건국대학교 상금 1천만 원을 각각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의 미래 인재 발굴의 장으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인기, 로봇 등 산업엔진의 3개 무인기술간 교류를 활성화 해 상호 경쟁을 유도하고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개최한 이번 자율주행 콘테스트를 통해 대구가 자율주행기반 전기자동차 거점의 미래형 자동차 선도도시를 향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대회와 연계해 스마트카(자율주행차) 육성 등을 위한 미래형 자동차 선도도시 C-Auto(Creative-Auto)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말까지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미래형 자동차 산업추진 기획·사업단을 구성해 운영에 들어 갈 예정이다.


특히 기존에 구축된 대구 주행시험장을 중심으로 앞으로 테크노폴리스 및 국가산단에 자율주행차 실증 테스트 베드(Test bed)를 구축해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대구의 위상을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2015.01.15 ⓒ dailydgnews
Posted by 데일리대구경북뉴스
,